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b_ref
b_relevel
b_restep
3
MBC다큐스페셜 프로그램제작에 건세바이오텍 참여
gunsei
145
3
0
0
첨부파일
  
작성일
2016-04-15
내용

2016년 4월 11일 (월) 밤 11:10 방영 


MBC 다큐스페셜

"밥상, 상식을 뒤집다- 탄수화물의 경고 1부" 


1. 인터뷰 진행 - 건세바이오텍 대표 정명일 박사

2. 피험자들의 혈중 세로토닌 분석 - 건세바이오텍 기능분석연구소






[기사] 

아시아투데이 김종길 기자 = MBC '다큐스페셜'에서 갈수록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고 있는 현대인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난 방송에서 비건 채식의 위험성을 알렸던 1부 '채식의 함정'를 방송한 MBC '다큐스페셜'은 11일 2부 '탄수화물의 경고'를 방영했다. 

우리나라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한국인의 65%가 탄수화물 과잉섭취라고 한다. 탄수화물은 각종 성인병은 물론 암과 혈관질환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다큐스페셜'은 탄수화물 섭취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식습관 등에 대해 소개했다. 

흰쌀밥 없이는 못 산다는 60대 주부 양서영씨는 고기를 먹어도, 국수를 먹어도 식사의 마지막은 꼭 흰쌀밥으로 끝내야 한다고 했다. 그런 서영씨를 오랫동안 괴롭힌 것은 바로 복부비만. 겉으로는 뚱뚱해 보이지 않지만 유난히 뱃살만 찐다는 서영씨는 얼마 전 복부비만이 최고위험 경계까지 오르고 말았다. 그는 많이 먹는 것도, 특별히 살이 찌는 음식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라고 항변했다. 

이에 양서영씨는 탄수화물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그는 탄수화물 과잉섭취자로 밝혀졌다. 건강상태를 점검한 결과, 동맥경화 위험이 나이에 비해 약 38%나 빨리 진행되고 있었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건강을 위해 운동을 거르지 않는다는 변리사 김수호씨는 지난 1년 사이에 체중이 13kg 늘었다고 했다. 현재 그의 체중은 세 자리수를 기록 중이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그의 식습관을 확인해봤다. 잦은 외식, 하루 종일 끊임없이 먹는다는 커피와 단 음료들, 그리고 주 3회 이상 갖는 술자리 등이 그의 체중 증가 원인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그의 동료들은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다. “직장인 남자들, 다 이렇게 먹지 않나요?” 

수호씨 역시 탄수화물 섭취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테스트를 해봤다. 15개 항목 모두 해당! 수호씨는 탄수화물 중독에 빠져있었다. 건강상태는 충격 그 자체였다. 전당뇨, 고지혈증, 운동성 고혈압, 그리고 동맥경화 위험 역시 같은 나이에 비해 40%나 빠른 상태였다. 

100년 전, 한국인의 밥상에 올랐던 밥 한 공기는 지금의 세배나 되는 양이었다. 그에 반해 밥 양이 훨씬 줄어든 지금, 왜 문제가 되고 있는 걸까?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들은 평균 289.1g, 최소 필요량의 약 3배에 가까운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혹시 나도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있는 것은 아닐까? 2014년 우리나라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탄수화물 과잉섭취 정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인의 65%가 탄수화물 과잉섭취, 그중 9%는 중독 수준에까지 이르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탄수화물 줄이기 프로젝트에 참여 의사를 밝힌 4명의 참여자와, 그리고 이들을 도와줄 4명의 의료진이 함께했다. 먼저 이들의 현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건강검진.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당뇨는 물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지방간 수치도 매우 높았고, 동맥경화가 진행되는 속도도 같은 연령에 비해 현저히 빨랐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었다.  
이에 '다큐스페셜'은 굶지 않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맞춤 밥상을 전격 공개했다.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내용
작성자
작성일